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에 대한 내용과 특징
1. 진단평가
진단평가의 주목적은 어떤 단위 학습이 시작되지 전에 수업의 대상이 되는 집단의 학생이 지니고 있는 학습에 대한 특성, 과거 학습의 성취 정도, 흥미도, 학습 동기 상태 등의 초기 상태를 진단하여 교수의 효율과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특히, 학습의 시발점에 있는 학습자가 지닌 지적, 정의적 행동의 정보를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함으로써 학생의 성취 수준을 향상하고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수학의 특징에서 제시한 계통성을 고려할대 수학과에서의 진단평가는 필수적인 것으로서 평가 결과의 처치가 불완전하면 학습의 효과를 기대하기 곤란한 것이다. 따라서 고등학교 수학 에서 교재를 구성할 때 적어도 중단원 수준에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하여 보충, 심화 학습을 해야 하며 학습 지도 방법의 계획에 기초 자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보충, 심화 과정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일제 학습을 전제로 했을 때 보충수업이다 보충수업에는 개별화가 불가피하게 되는데 과외학습은 이런데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진단평가를 통하여 다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계획된 학습과제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선수 조건이 되는 시발 행동 및 기초 기능을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가?
-주어진 학습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나 갖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어떤 수준의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가?
-학생의 관심, 흥미, 동기, 적성, 기초 기능, 선행 학습의 과정 등을 파악하여 그에 따라 어떤 교수 방법을 제공할 것인가?
2. 형성평가
형성평가의 주목적은 학습과정엣 발생하는 학생과 교사 사이에 어떤 오류나 곤란에 대한 정보의 피드백과 교정에 있다.
또한 학습이 아직 유동적인 과정에서 교과 내용이나 학습 방법의 개선을 추구하고 형성평가의 제작은 수업을 이끌어 가면서 이를 개선하려는 교사가 직접 해야하며 형성평가 시에 핑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은 목표의 상헤화와 학습 목표의 명확화인것이다.
형성평가의 역할을 몇 개의 항목으로 열거하면 다음과같다.
-학습자의 학습 보조를 적절히 개발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습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정보에 대한 피드백을 주며 그것을 교정해 준다. 또한 보상과 강화의 역할을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평가 결과는 학습의 성패를 알려 줄 뿐 아니라 실패의 원인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의 곤란도를 진단하게 된다.
-학습자에게 학습하고자 하는 내발적 동기를 부여하느 매개 역할을 함으로써 학습의 동기를 촉진시킨다.
-평가 결과는 교사에게 있어서는 교수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상의 평가 목표나 특징으로 인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 평가의 중요성은 절대적이고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학습의 방법을 좌우하게 되고 그 자체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학습 지도시에 규칙적이거나 수시로 형성평가를 어떻게 적용하는지가 지도 방법의 핵심이 된다고 볼수 있다.
3. 총괄평가
단위 학습이 끝난 후에 실시하는 총괄평가는 학생의 학습 결과를 나타내는 성적에 대한 정ㅁ수 판정이 가장 주된 역할이며 그 학습이후에 후속되는 학습 과제에서의 성공 여부를 예언하고 교수 방법에 이용하여 학생에게 피드백하며 집단간 비교, 자격 인정으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국 총괄평가는 행정적 의사 결정에 그 주목적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에 시험을 평가하는 역할에는 총괄평가의 역할 이외에 학생에게 학습 정리의 기회를 줄 뿐 아니라 이 기회에 반복 연습하여 숙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다만 점수와 석차에 급급한 나머지 학습의 기본적인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될것이다.
'리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 수학 교육의 동향 (0) | 2022.01.21 |
---|---|
블룸의 정의적 영역 (0) | 2022.01.20 |
수학과 평가의 특성 (0) | 2022.01.17 |
의류비 절약하기 (0) | 2022.01.12 |
수학의 가치 (0) | 2021.12.29 |
댓글